올리뷰의 리뷰일상

안녕하세요. 올리뷰입니다.

 

얼마전 여자친구가 눈이 안 좋아서 같이 안과를 갔다왔는데요. 각막에 염증이 있다는 것입니다.

아무래도 걱정이 되는 바람에 눈, 각막에 좋은 음식을 찾아보았는데요.

 

오늘은 눈, 각막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당근

당근 속 풍부한 '베타카로틴'은 우리 몸에 들어오면 비타민A로 전환됩니다. 

비타민A는 안구 표면의 점막을 건강하게 유지하며, 안구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 시력 감퇴를 예방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시력 세포성장 및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때문에 중요한 성분입니다. 비타민A가 부족할 경우 야맹증과 각막연화증, 안구건조증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한편, 당근은 영양분이 중심부보다 껍질에 2.5배 많으므로 껍질과 중심부를 함께 먹는게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생으로 먹는 것보다는 익혀 먹는 것이 더 건강에 좋습니다.

 

연어

고등어, 참치, 연어 등 등푸른 생선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합니다.

 

오메가3는 눈에 필수적인 성분이라고 하는데요. 우리몸에서 생성되지 않는 성분이라 무조건 보충해줘야 됩니다.

 

오메가의 DHA성분은 눈물막은 유지시켜 안구 염증을 억제하고 눈물 증발을 막아 눈을 촉촉하게 만들어 안구 건조증에 좋습니다. 

 

시금치

시금치에는 눈 건강에 좋은 루테인 성분 뿐만 아니라 비타민A,C도 풍부하게 가지고 있는데요.

 

루테인은 각막과 망막의 활성산소를 제거해 눈의 노화를 예방할 뿐만아니라 피로해소, 황반변성 같은 안구질환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시금치를 100g정도만 먹어도 건강보조제로 판매하는 루테인 하루 권장량을 충분히 채울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참고로 시금치는 열에 의한 영양손실이 있기 때문에, 데쳐먹을때는 살짝 데쳐먹는게 좋다고 하네요.

 

달걀 노른자

일상에서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식품인 달걀. 달걀의 노른자 속에는 비타민A는 물론 루테인까지 들어있다고 하는데요.

 

루테인은 우리 눈을 보호하는 보호막 황반에 축적되어 있는 색소로서 눈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백내장을 예방해줍니다.

 

그리고 비타민 A는 시력에 필요한 세포가 효과적으로 작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홍삼


홍삼은 눈, 각막에 좋은 가장 대표적은 음식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대표적인 건강식품이기도 한데요. 눈을 젊게 만드는 효능까지 가지고 있습니다.

식약처로부터 인정받았고, <생로병사의 비밀>, <밥상의 신> 등의 방송에서도 홍삼의 효능이 소개될 정도로 눈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인데요.

홍삼은 국내외 5천여 건 이상의 임상실험과 논문 등을 통해 효능이 입증되었다고 하는데요. 

혈액순환 개선, 면역력 증진, 항산화 효과 등의 기능뿐만 아니라 백내장 개선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항산화 성분 '안토시아닌'이 풍부해 슈퍼푸드로 불립니다.

 

이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은 눈의 예민함을 완하시키고 눈의 피로감이나 뻑뻑한 느낌을 풀어주는데요.

 

스마트폰, 컴퓨터 화면을 자주 들여다 보는 많은 현대인들의 안구 건조증 예방에 좋은 음식입니다.

 

더불어 야맹증 예방과 근시 초기 증상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눈 건강에 두루두루 도움을 주는 식품이 되겠습니다.


저도 이번에 처음으로 눈 건강에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는데요.

 

일단 먹기 쉬운 식품인 당근이나 계란부터 응용을 해봐야겠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상으로 눈, 각막에 좋은 음식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맛 이야기 > 건강을 챙기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기농마키베리 효능, 분말 먹는법  (1) 2020.02.20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